2011/11/22 23:49

제2장 -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 > 1.소피스트들 소크라테스 to 포스트모더니즘

최초의 그리스 철학자들이 그들의 관심을 자연에 집중했다면,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는 철학의 중심을 인간에 대한 탐구로 옮겨 놓았다. 이전의 과학적 관심으로부터 근본적인 윤리의 문제로의 이러한 전이는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이 우주에 관한 일치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데에도 어느 정도 이유가 있다.

사물의 궁극적 원리에 관한 논쟁은 자연의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인간 이성의 능력에 대한 회의주의적 태도를 낳았다. 그러나 회의주의 그 자체도 심각한 탐구의 주제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이 회의주의로 인해 철학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이제 철학자들은 인간의 지식의 문제에 집중하면서 과연 인간의 정신은 보편적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가에 관해 질문했다. 그리고 진리에 관한 의문은 선의 문제와 깊은 관련을 갖게 되었다."만일 인간이 어떤 보편적 진리를 인식할 수 없다면 선에 대한 보편적 개념은 존재할 수 있을까?" 이 논쟁의 참여자들이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였다.


1.소피스트들
대략 기원전 5세기 동안 아테네에 출현했던 소피스트들 중 가장 유명한 세 사람은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트라시마코스였다. 이들 소피스트들은 서로 다른 관습을 가진 서로 다른 나라에 살았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사실들의 관찰에 근거한 많은 양의 지식을 수집했다. 각 문화에 대한 백과사전적 지식은 그들에게 사회를 질서로 이끌 수 있는 어떤한 절대적 진리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갖도록 했다.

또한 소피스트들은 무엇보다도 실용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었다. 특히 그들을 그 시대에 상황에 들어 맞도록 해주었던 것은 그들의 화술 뿐만 아니라 산문과 문법에 대한 경쟁심이었다. 당시(BC 490 ~ BC 429) 귀족정치는 민주정치로 대치되었으나, 구시대의 귀족주의적 교육방식은 사람들에게 민주 생활을 위한 새로운 조건을 마련해주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 교육은 대부분 가계적 전통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피스트들은 이 문화적 공백 상태에 침투해서 교육에 대한 그들의 실용적 관심을 통해 절박한 필요를 충족시켰다. 그들은 대중의 교사가 되었으며 새로운 교육의 주요 기반이 되었다. 특히 그들은 수사의 기술, 즉 설득적인 화술을 가르치는 데 전념했다. 그 설득의 힘은 민주 아테네에서 지위 상승을 요구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치적 필수 조건이 되었다.

소피스트들에 대한 평판은 처음에는 대단히 우호적이었다. 그들은 사람들이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교육함으로서 크게 기여했다. 설득의 기교가 진리의 추구와 연결된 한에서는 소피스트를 나무랄 수 없었다. 그러나 진리를 일종의 상대적인 것으로 간주했던 소피스트들이 어떻게 악한 것을 선하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는지, 정의롭지 못한 것을 정의로운 것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는지와 같은 기술을 젊은이들에게 가르친 것에 대해서는 책임이 따를 수 밖에 없었다.

여기에 그들의 악명은 그들이 경제적 소득에 관심 갖지 않은 채, 철학에 종사한 사심 없는 사색가들이었던 초기의 철학자 상에서 벗어났을 때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금전 수수 행위에 자극받은 플라톤은 소피스트들을 "영혼의 상품을 파는 상점 주인들"이라고 비난했다.

덧글

  • 하치 2012/01/05 01:46 # 삭제 답글

    트라시마코스에 대해 정보를 얻으려다 우연히 들렸는데, 굉장히 알찬 포스팅에 즐겨찾기 꾹 누르고갑니다! 오늘 이 곳에서 많이 배워가네요:)
    지금 제가 가진 서양 철학사 책을 다 읽고 나면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요 책 꼭 읽어 봐야 겠어요^.^

    핸드폰이라 로그인해서 댓글을 못 남기는데,
    너무너무 유익한 포스팅이라
    좋은 지식 얻고 가게 해 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에 댓글 남기고 갑니다^-^❤
댓글 입력 영역


년월일/시계

통계 위젯 (블랙)

11
10
7617

다음뉴스